많은 지인분들과 친구들의 추천으로 드디어 코드기어스를 다 보았습니다.
사실 다 본건 몇일전이지만 뭐 기념으로 포스팅하나 남겨보고 싶었네요.
1,2기 다합쳐서 4쿨분량 애니를 단 하루만에 볼 수 있었다는게 너무 신기할 정도로 몰입감이 뛰어난 작품이었습니다.


역시 원동력은 주인공 를르슈 아닐까요? 많은 분들이 그러하듯 저도 코드기어스를 보면서 데스노트를 떠올렸고 를르슈를 보면서 야가미 라이토를 떠올렸습니다. 명실상부 천상천하 유아독존에 만능 엄친아 스타일 지능캐릭터, 게다가 자신의 존재를 비밀로 속이고 세상과 싸운다는 점이 하나같이 같네요. "조건은 전부 클리어됐다." 는 마치 라이토의 "모든 것은 계획대로" 처럼 주인공의 간지나는 입버릇




누가 뭐래도 코드기어스는 스토리가 굉장합니다. 1화부터 2기의 마지막 화까지 숨막히게 전개되는 매 화에서 시청자들은 전율을 느낄 수 밖에 없죠. 전형적인 SF 메카물일 거라는 저의 선입관을 날려버리 듯 등장하는 '마녀'와 '마법'(기어스). 다시한번 데스노트와 비교해보자면 역시 데스노트도 '이름이 적히면 죽는 노트'라는 말도안되는 설정하나에 기반하여 굉장한 리얼리티를 구현해낸 작품입니다. 개인적으로 이 코드기어스도 그랬으면 좋았을 거라는 큰 아쉬움이 남네요. 데스노트에 '사신'과 대응되는 코드기어스 '마녀' 그리고 '다른 노트들'에 대응되는 '다른 기어스 능력자들' 딱 이정도 까지였으면 좋았을 것을...



''을 죽이기 위한 '아카샤의 검난데없이 등장한 이공간 속의 공중부양 신전, 세계전체를 간섭하고 시공간을 왜곡, 모든것을 무로 되돌리는 힘... 갑자기 무슨 판타지 소설씁니까? 여기서 진짜 열받네요. 물론 '대단한 스케일이다, 엄청난 반전이다'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도 많은 듯 하지만 저는 이부분에 대해서는 태클을 걸겠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코드기어스는 '기어스'라는 하나의 설정을 전제로 를르슈의 두뇌게임과 전략에 의해 세계의 정점에 오르는 스토리를 그려야 하는데 이쪽 샤를르 스토리는 정말 어처구니없을 정도로 원래 스토리와 이탈해 버리네요. 일련의 내용들을 삭제해도 원래 스토리가 매끄럽게 진행될 수 있었을 거 같습니다.



어지간히 따라하고 싶었나 봅니다... '신'운운하는 나오는 메카물의 원조 에반게리온 입니다. 아시다시피 에반게리온은 메카를 바탕으로 하고잇지만 아리송한 내용과 다분히 미스테리한 대사들 때문에 90년대 많은 사람들에게 분석의 대상이 되었던 문제작입니다. '세피로스의 나무', '롱기누스의 창', '가프의 방', '아담과 릴리스' 등등 알 수 없는 말들이 난무하면서 2~3번씩 봐도 헷갈리게 만들죠.


제가 보기에는 코드기어스도 다분히 에반게리온의 색체를 물려받으려고 한 것 같습니다. 다만 원체 메인 스토리라인이 짜임새 있고 복잡했기 때문에 '아카샤의 검'스토리가 잘 연결이 되지 않았던 것이죠. 음... 뭐랄까 이미 완성도가 높은 하나의 작품에다가 욕심을 부려서 무언가 더 우겨넣으려고 했다가 실패한 케이스라고 생각되네요.





이런이런, 너무 불평만 늘어놨었나요?ㅎㅎ 스토리상에 아쉬운 점이 남긴 했지만 그걸 제외하고도 코드기어스는 정말 최고의 반열에 오를 만한 작품입니다. 클램프에서 디자인한 하나같이 매력적인 주인공들, 세상에 대적해 싸우면서 고뇌하는 를르슈의 감정묘사, 그리고 역시 빠질 수 없는 두뇌게임까지... 정말 명작의 요소들이 많은 코드기어스는 제가 본 애니중에서 상당히 기억에 남는 애니중에 하나가 될 거 같네요.


 


Posted by HEURISTIC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우시오. 2010.07.14 16: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왜 딴건 다 제쳐두고 미즈기에 눈이....
    그보다 이것도 봐야겠는데 밀리고 밀리고 또 밀리고;;

  2. BlogIcon 마히로 2010.07.14 17: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침 볼게 딱히 없었는데 잘되었군요

  3. BlogIcon 아우프헤벤 2010.07.14 17: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코기 볼 때 를르슈의 천재성, 각 인물에 대한 뛰어난 심리묘사,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스토리

    등등 때문에 한주 한주 매 화마다 설레는 마음으로 감상했었죠..

    물론 제 생각에도 신화적 설정보단 리얼리티를 좀 더 강조했으면 했는데

    그리고 정치적 관점이 들어간 것도 조금 아쉬운 점입니다.


    신화성(이랄까.. 오컬틱에 가깝죠)은 외전인 나이트메어 오브 나나리 에서 좀 더 잘 나와있습니다..

    • BlogIcon HEURISTIC 2010.07.15 00: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어디선가 를르슈,스자크,나나리 이렇게 3부작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소리를 들었었는데 부족한 를르슈편의 스토리를 나나리편에서 보충해주는가 보군요.

  4. BlogIcon rhltn 2010.07.14 18: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방영 당시 인기도 많았고 까이기도 많이 까였죠
    그래도 그 당시 간만에 보는 제대로 된 오리지널 애니였던 터라...
    그리고 그나마 1기때는 괜찮았는데 2기 들어와서 더욱 심하게 까였습니다. 끝나는 부분에서는 평가가 약간 올라가긴 했지만요

    • BlogIcon HEURISTIC 2010.07.15 00: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2기 초반의 기억이 바뀌었다는 설정과 로로라는 캐릭터 등장 등등 1기의 팬들에게는 화낼일이 많았겠군요ㅎㅎ 중화연방 스토리는 다소 늘어지는 느낌도 있었습니다.

  5. BlogIcon 리카쨔마 2010.07.14 18:1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몇년전에 코드기어스와 데스노트를 공통점을 비교한 포스팅이 있었습니다.
    공통점이 거의 10개는 넘게 나왔던걸로 기억되네요 ㅋ

  6. BlogIcon 影猫 2010.07.15 00: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코드기어스라...
    한때 건담 시드의 연장판이라는 말을 들은 기억이 있군요.

    • BlogIcon HEURISTIC 2010.07.15 00: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중학교 올라오면서 거대로봇물은 보지 않기로 다짐했는데 에반게리온 이후로 관점이 바뀌었네요. 현재까지 그렌라간, 코드기어스를 봤는데 명작이라 불리는 건담도 한번 봐야겠네요

  7. BlogIcon KatouMegumi 2010.07.15 01: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코드기어스 를 재밌게 감상한 이유라고 한다면 루루슈 때문이라고도 볼수 있는데 1기는 재미있었지만 2기 넘어가더니 뭔가 2% 부족한 느낌 이었죠...

    • BlogIcon HEURISTIC 2010.07.15 15: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2기에선 아무래도 스케일이 커지고 등장인물이 다양해진데에다가 망할 교단스토리까지 들어가다 보니 재미가 희섞된 느낌이ㅠㅜ

  8. BlogIcon 체이티 2010.07.15 06: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몰입도만 놓고보면 최고의 애니였던거같아요ㅠ!!!

  9. BlogIcon Ja 2010.07.15 08: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으흐 일애니의 개념도 몰랐던적 봤네요... 2기는 많이 막장이였어도
    마지막화에는 정말 펑펑울었던게 생각나네요...ㅠㅠㅠㅠㅠ 생각하니 또슬퍼요...ㅠㅠㅠㅠㅠㅠ

    • BlogIcon HEURISTIC 2010.07.15 15: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 를르슈의 최후가 정말 멋있다라고 생각했는데.. 역시 나나리 우는 건 슬펐죠ㅠㅜ

    • BlogIcon 체이티 2010.07.17 23: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전 마지막화가 '뱀파이어 십자계'랑 너무 겹쳐보여서 안슬펐던 기억이<<
      아무리봐도 블랙 레퀴엠은 로즈레드씨의 1000년간의 고독의 축소판이란 느낌이;;

  10. BlogIcon degi 2010.07.15 10: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코드기어스 초반에 욕 1순위 애니에 올랐다가 맨마지막화에서 보통으로 돌아온 =ㅅ=.....
    루루슈는 일찍 죽었어야 했다는 결론이.....

  11. BlogIcon 엘리슨 2010.07.15 10: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지금까지도 블루레이로 소장하고있는
    대작중 하나죠

  12. BlogIcon 곽밥 2010.07.15 14: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메카닉나오는 종류는 잘 보지 않는데도 비슷한 이유로 재밌게 봤는데 역시 2기 중반까지의 전개나 오류는 아쉬운부분입니다.

  13. BlogIcon Pick_ 2010.07.15 15:4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으잌, 건담 블로그를 하는 제가 스자크라는 닉네임을 쓰게 만들정도로
    굉장한 작품이죠!! 살면서 한번쯤은 봐야한다고 생각되요!
    저 역시 메카물을 좋아하면서도 전형적인 메카물은 질리는데,
    코드기어스는 메카+학원물등 최고였죠!

    (다만 확실히 R2에서 판타지 요소가 많이 추가된 점은, 모두가 아쉬워할겁니다;;)

    • BlogIcon HEURISTIC 2010.07.16 00: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스자크님 역시 코드기어스에서 크게 감명받으셨던 모양이군요ㅎㅎ 인기애니 캐릭터의 오리지널 닉네임은 얻기 힘든데 스자크님의 애정은 정말 대단한듯ㅋㅋ
      그러고 보니 코기에는 학원물요소도 강했죠

  14. BlogIcon 불법미인 2010.07.15 16: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코드기어스 명작이라고 부를만 하죠..

    전 코드기어스 마지막화가 시험보기 전 날이라서 덕분에 망했습니다...

  15. BlogIcon 하록킴 2010.07.19 10: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제 애니소재도 점점 줄어드는것 같아요.
    왠만한 소재들은 다 나와서 ㅎㅎ

  16. BlogIcon 나노하. 2010.07.25 23: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메카닉물은 그다지 선호하지 않는 편이라 미루고 있지만,
    시청 유예 목록에는 1순위로 올라와 있는 저에게는 다소 미묘한 작품이기도 합니다.

    원래 메카닉물이 손이 많이 가는 장르라 클램프가 해낼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도 많았지만, 이 정도의 퀄리티를 내줬다는 것에 대해서
    이미 절반 이상의 성공이라고 표현하고 싶네요.

    • BlogIcon HEURISTIC 2010.07.26 15: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메카물이 손이 많이가는 장르였군요..!! 저도 메카물 쪽은 영 거북해서 미루고 또 미루고 있다가 그렌라간에서 재미를 붙여 바로 시청했답니다

  17. BlogIcon 리엔노아 2010.08.01 23: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2기의 결말이 굉장히 인상깊었습니다. 정말 생각지도 못했었죠. ^^;